preloader

[2020-Startup] 기술과 혁신으로 무장한 솔루션 스타트업 부각

[2020-Startup] 기술과 혁신으로 무장한 솔루션 스타트업 부각

4차 산업혁명 시대, 패러다임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이 새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한 스타트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들어 기업들은 미래 먹거리 발굴 차원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확대와 업무제휴를 강화하고 나섰다.

최근에는 바이오·시스템·반도체·전자상거래·인공지능(AI)·정보통신기술(ICT)·도시문제 등 각 분야에서 솔루션(solution) 스타트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솔루션 스타트업은 고객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성과를 도출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공한다. 

데이터를 통한 도시문제 솔루션, ‘나인와트’

나인와트는 도시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이다. 2017년 설립한 나인와트는 도시와 IT가 융합된 스마트시티 연구원들이 각자의 전문 분야 경험과 지식을 모아 에너지, 복지, 인프라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나인와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세이브 이(Save E)’는 건물에서 사용하는 전기 에너지 패턴 분석을 통해 낭비되는 에너지 및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낮은 비용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하는 서비스다. 
나인와트는 국토부, 감정원, 기상청, 에너지 요금제 변동정보, 하드웨어 설치보조금 정보,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한국전력 아이스마트 등 일곱가지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사에 적합한 에너지 이용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에너지를 절감하고 납부하는 비용 역시 절약할 수 있다. 

나인와트는 매년 굵직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2018년에는 범정부통합 공공정보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2019년 한국사회투자가 선정하는 ‘에너지분야 사회적경제조직 임팩트 투자 지원 사업’의 네 번째 기업을 선정됐다.

나인와트는 향후 정보접근성이 부족해 ‘에너지바우처’를 활용하지 못하는 취약계층에게 이를 알려주어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유도하는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에너지 바우처는 국민 모두가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이용권을 지급하는 지원제도이다.

두가온 기자 ggaon@w-startup.com

출처 : http://www.w-startup.com/news/articleView.html?idxno=11347